top of page
2

경기도 파주시 법원읍 법원리 일대의 초리골은 해발 300여 m의 야트막한 산들이 이어지고 야생화와 깊고 아름다운 계곡이 많아 가족이 산림욕하기에 안성맞춤이다. 1968년 1.21사태 당시 무장간첩 김신조 일당이 침투한 곳으로 잘 알려져 있다. 등산로 중간에는 김신조 부대가 침투했을 당시 숨어 지내던 야영지(비트)도 그대로 보존되어 안보교육 코스로도 이용된다. 대한민국을 지켜냈다는 주민들의 자부심도 대단하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친환경 관광단지로 만들어 후손들에게 물려주자는 주민들의 의지가 담긴 '초리골 규약'이 그것이다. 자연환경 보전을 위해 2층 이상 건물을 짓지 않고 공장 등 혐오시설은 들어오지 못하며 전원주택, 별장 등 외지인의 건축행위를 제한한다는 등의 내용이 골자다. 초리골 마을은 입구에서부터 새소리와 물소리가 들려오고, 산으로 둘러싸인 말 그대로 전원의 풍경이다. 관광객 유치를 위해 삼봉산과 장군봉 등 3개의 등산코스를 마련했으며 개울을 따라 산책로도 조성했다. (글 출처: 경기관광포털 http://ggtour.or.kr/)

초리골 등산로
두루뫼 박물관
1

ㅣ주변관광지

"자연과 함께, 역사와 함께" 

초리골 둘러보기

두루뫼 박물관은 현대화 물결에 밀려 조상의 손때 묻은 생활용품들이 사라져가는 것을 안타까워 한 설립자 강위수, 관장 김애영 선생이 사십여년간을 한점 두점 모아온 민속생활용품을 전시한 민속생활사 박물관이라고 합니다. 소장품으로는 도자기, 목물, 농기구, 타자기, 레코드판 등 원삼국시대부터 근현대에 이르는 민속생활유물 6,000여점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 www.durumea.org에서 참고하세요)

 

초리골 펜션에서의 거리는 엄청가까워요.

파주시가 인적이 거의 없는 해발 300여m의 비학산과 암산일대를 삼림욕장으로 개방, 등산로와 진입로를 개설하면서 주말마다 수백명의 등산객들로 붐비고 있다. 비악산 주변에는 자웅산 등 야트막한 산들이 능선을 타고 이어지면서 곳곳에 활엽수와 야생화, 야생버섯, 산나물 등이 자생하고 있고 산봉우리에는 장수가 바윗돌로 공기놀이를 했다는 전설이 있는 장군바위와 매 모양의 매바위, 거북이 모양의 거북바위 등이 자리잡고 있다. 초리골의 깊은 계곡에는 맑은 물이 흘러 도롱뇽, 가재 등이 서식하고 노루와 승냥이, 오소리 등의 야생동물도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파주시는 다양한 생물종이 분포한 초리골의 비악산과 삼봉산, 암산 일대를 생태보존지역으로 지정할 것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글 출처: 파주문화 관광 http://tour.paju.go.kr)

 

- 등산코스

1코스 : 목교(법원4리)-암산정상-연화사-두루뫼박물관입구(3.5km)

2코스 : 두루뫼박물관(법원4리)-무장공비(김신조)숙영지-은굴-대피소-장군바위-초리동(5.8km)

3코스 : 초리동(법원4리)-매바위-주차장(3.6km)

4코스 : 안개목사리(금곡1리)-삼거리-쉼터(2.4km)

5코스 : 먼내(직천리)-섬거리-날바위(2.7km) 

삼봉산과 비학산
3
4

경기도 파주시 법원읍 동문리 산 5-1번지에 위치한 율곡선생유적지인 [자운서원]은 경기도 기념물 제 45호(1973년 7월 10일 지정)입니다. [자운서원]은 율곡 이이 선생을 봉안한 서원으로 광해군 7년(1615)에 창건되어 효종원년(1650)에 사액되었습니다. 숙종 39년(1713)에 선생의 후학인 사계 김장생과 현셕 박세채 두분을 추향하였으나, 고종5년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 따라 철폐되었습니다.

 

현재 건물은 1970년 복원한 것으로 높은 대지 위에 사당을 앉히고 사괴석 담장을 둘러서 삼문 앞에 계단을 이용해 오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사당의 건물구조는 익공계 형식으로 처리되었고 지붕은 합각입니다. 삼문은 양측면을 박공으로 마감한 솟을 대문 모양입니다. 

 

율곡 이이의 묘는 서원 서편에 신사임당묘와 위아래로 위치하여 다른 친척들 묘 사이에 자리잡고 있는데 부모보다 윗자리에 모셔져있는 이채로운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율곡기념관은 율곡 이이를 봉안하고 있는 자운서원 경내의 율곡교육연수원 제1연수관에 설치한 율곡과 신사임당의 유품을 112점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서원 건물을 비롯, 묘소, 묘정비, 삼문, 문성문, 율곡 교육연수원, 잔디광장, 연못, 약수터, 재실 등이 있습니다. 매년 10월 초순, 이 곳에서 율곡선생 추향제례를 기점으로 파주시 축제행사인 율곡문화제가 개최된다고 합니다. (사진/글 출처: 한국관광공사http://korean.visitkorea.or.kr)

 

<문의/안내>

 유적지관리소 031-958-1749

<이용시간>

 하절기(3~10월) 09:00~18:00

 동절기(11~2월) 09:00~17:00

율곡선생유적지

파주시에는 다양한 즐길거리가 많은 곳입니다.

역사적으로는 고조선을 시작으로 역사의 흐름을 몸으로 느낀 파주에는 다양한 유적지와 파주와 관련된 인물들도 많습니다. 자연적으로는 임진강과 험하지 않은 산들, 휴양림과 자연공원 등 트래킹이 유행인 요즘 한번쯤은 방문해봄직한 곳입니다. 최근에는 헤이리 예술마을과 프로방스, 영어마을 등 다양한 문화적인 볼거리까지 더해 더욱 풍성한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파주 관광정보 제공 홈페이지

 

- 한국관광공사 http://korean.visitkorea.or.kr

- 파주시 http://tour.paju.go.kr

 

그밖의 관광정보
5
bottom of page